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심리 운동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엘키즈아동발달센터
작성일20-02-17 18:04 조회722회 댓글0건

본문


1. 심리 운동의 목표

아동의 자발적 행동과 자립적 행동을 신장시키며, 그룹 내에서의 경험을 통해 아동의 수행능력과 의사소통 행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있음.

 

2. 심리 운동의 내용

 

1) 심리 운동에서의 중요성

- 아동들이 그 기구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다루며,

- 또 움직임 과제들이 아동들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 아동들이 과제들을 수행하면서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체험하는지의 여부

 

2) 심리 운동의 내용

       

 분류

 예

 신체경험-자아경험

 신체 지각과 체험, 감각 경험, 신체 인식, 신체적 표현 가능성 경험

 물질경험

 주변 세계의 공간적, 물질적 상황에 대처하기, 사물의 법칙성에 대해 스스로 동화하기 혹은 이 법칙성을 자기에게 맞게 조절하기, 움직임임을 통한 탐색적, 실험적 학습

 사회경험

 움직임을 매개로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스스로 정한 혹은 상황에 맞게 규정한 놀이 규칙에 따라 놀기, 협력 및 경쟁하며 놀기


심리운동에서는 아동 자신이 그룹 활동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구성원임을 체험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는 경험을 가능케 하는 체험 위주 움직임 과제(Erlebnisorientierte Bewegungsangebote)”가 주요 내용이 됨.

 

3) 심리 운동의 특징

주체적이고, 능동적, 자율결정적 존재로서의 아동, 움직임을 통해 감각적으로 세계를 구성하는 아동상이 심리 운동의 현장을 이끌며, 훈련 중심이 아닌 체험을 강조함.

아동 개개인의 관심을 허용하고, 호김심을 유발 시키고, 미지의 경험에 대한 욕구를 지지, 아동들의 움직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의미들을 존중함.

 

4) 심리 운동 교육의 기본 내용

감각적 지각을 지원하기 위한 체험적 요소가 풍부한 움직임 과제가 있음

- 지각 보조 : 체험성이 풍부한 움직임 과제 및 흥미로운 놀이 활동과 연결시켜 제공되어야 함,

심리 운동적 기구(ex : 바퀴판자, 페달로, 낙하산 천, 물리 치료용 공 , 균형 회전판 등)가 지각체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이러한 움직임에 대한 아동 개인적 의미 부여도 가능하고 기구들을 사용한 아동들과 복합적 놀이 활동을 할 수 있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